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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은 이미 왔고 마음은 급해졌다. 드러난 살이 무방비 상태에서 세상 구경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용납할 수가 없었다. 고강도 운동으로 몸을 만들기로 마음먹고 매일 짐으로 향했다. 랫 풀 다운, 레그 프레스, 데드리프트의 중량을 과감하게 늘렸다. 갑자기 중량을 늘리거나 동작이 정확하지 않으면 몸에 무리가 온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했음은 물론이다. 

그런데도 탈이 났는지 허리와 목이 뻐근했다. ‘며칠 운동을 쉬면 괜찮겠지’ 했지만 통증이 쉽게 가시지 않았다. 결국 병원을 찾았다. 간 김에 인바디도 쟀는데 결과는 참혹했다. ‘척추, 휜 다리, 체중 관리 필요.’ 그럼 거의 매일 병원을 드나들어야 한다는 걸까? 그럴 시간도, 여력도 부족한 직장인 신분인 에디터에게 푸른솔재활의학과의 김상범 원장은 예상과 다른 답변을 내놨다. 

“오피스 우먼 대부분이 잘못된 자세 때문에 어깨나 허리, 목에 통증이 생기죠. 병원을 찾아 치료하면 통증은 웬만큼 해소돼요. 그럼 끝일까요? 또 생겨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바로잡아야 해요. 틀어진 몸을 리모델링해야 한다는 뜻이죠. 자기 힘으로.” 

자가 치료라니? 재활 치료를 받을 때 쓰는 장비를 집에 들이라는 뜻인가? “물론 통증 치료는 전문의에게 받습니다. 다만 틀어진 체형의 원인이 된 잘못된 자세를 스스로 교정해야 한다는 뜻이죠. 밴딩이나 테이핑 요범, 내 몸의 문제와 상태에 맞는 스트레칭 동작 등을 치료 시간에 배워 환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메디컬 퍼스널 트레이닝’이라고 할 수 있죠.”

김상범 원장의 말을 들으며 궁금증이 생겼다. 체형 교정을 하면 살도 더 잘 빠질까? “체형 교정을 한다고 해서 살이 더 잘 빠질 수는 어요. 체중엔 페이크가 없으니까요. 그런데 예를 들어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 체중이 더 나가 보일 수는 있어요. 몸의 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움직임이 없는 부위에 지방과 노폐물이 쌓이기 쉽거든요. 체형에 비해 엉덩이가 크고 처졌거나, 불필요한 지방이 붙어 있다면 운동이나 다이어트로만 해결하지 말고 골반을 먼저 교정해야 한다는 뜻이에요.” 메디컬 PT 외에도 몸을 바로잡는 방법은 또 있다. 운동 목적 자체가 ‘체형 교정과 통증 완화’ 필라테스다. 그런데 필라테스 스튜디오에 있는 기구나 소도구가 없어도 혼자서 굽은 목,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 것이 가능할까?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숙달될 때까지는 제대로 배우고 전문가와 함께 꾸준히 연습할 필요가 있어요. 초보자가 몇 번의 연습으로 잘해내긴 어려운 게 사실이죠. 대부분의 직장 여성이 거북목, 틀어진 골반 등의 문제를 갖고 있는데 거기에서 오는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찾아와요.” 애니핏 필라테스 스튜디오의 오영미 원장의 말이다.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는 일이 가장 시급했던 에디터에게 오영미 원장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을 알려줬다. “런지를 응용한 동작이에요. 왼쪽 엉덩이를 의자에 걸치고 앉으세요. 이때 왼쪽 다리의 무릎 각도는 90도 정도를 유지해야 해요. 힘의 배분은 앉은 쪽 엉덩이에 70%, 오른쪽 엉덩이에 30% 정도가 실리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 다리를 뒤로 뻗어보세요. 이때 골반은 정면을 향해야 합니다. 골반이 다리와 함께 움직이지 않도록 신경 쓰면서 오른쪽과 번갈아가며 꾸준히 연습해보세요”간단한 동작처럼 보였지만 골반이 틀어진 가련한 몸으로는 신경 쓰면서 따라 하기가 쉽지 않았다. 몸을 곧추세우고 골반을 정면으로 하는 기본 동작조차 힘들었다. 운동을 비교적 꾸준히 했고 내 몸에 대해 어느 정도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골반을 바로잡는 운동이라고 명확히 정해진 동작은 없어요. 근육 길이가 짧아지거나 길어지면서 힘을 쓰는 동작, 근육 길이를 유지하면서 힘을 쓰는 동작을 고르게 할 줄 알아야 해요. 정확한 부위에 자극을 주는 방법도 숙지해야 하고요.”

몇 가지 동작을 더 배운 뒤 스튜디오를 나섰다. 다음 날부터 재활의학과에서 받은 체형 교정을 위한 밴드를 꾸준히 착용하고, 배운 필라테스 동작을 반복해 연습했다. 땀 흘리며 개운하게 운동한 느낌은 없었지만, 자가 치료를 한다는 마음으로 성실하게 임했다.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하는 것과 틀어진 몸을 바로잡기 위해 운동하는 것은 확실히 다른 영역이다. 전자보다 후자가 내 몸을 더 사랑하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도 나는 섹시한 광배근을 만들기 위해 몸을 혹사시키는 대신 고통 받는 뼈와 근육을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해 움직일 생각이다. 

 

 

출처http://media.daum.net/life/newsview?newsId=20170726140049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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